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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영어논문쓰기

영어논문 작성법

논문 작성시 유의사항

제목 Title

제목은 논문의 얼굴이여 Label. 독자가 논문 제목을 보고 그 논문의 초록을 읽어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그 논문의 제목은 제 목적을 다했다고 볼 수 있음. 제목은 논문의 의의를 드러내는 가장 중요한 부분.
제목은 너무 짧아도 안되고 너무 길어도 안 됨. 두 세개의 단어로 된 짧은 제목은 너무 추상적이고 애애모호함. 14개 이상의단어를 늘어놓은 긴 제목은 초록을 썼는가는 불평을 받기 십상. ㅈElectronic retrieval을 위한 keyword 한 두 개를 포함해서 12개 단어 이내에서 논문에서 강조하려는 중요한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명료하게 드러내는 제목이 이상적.
제목에 어떤 단어를 넣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떤 단어를 쓰지 않느냐도 중요. 
쓰지 말라는 원고/구절: "on the", "A study of", "research of" , "report on" ," regarding", "use of", "rapid", "new" ,"investigations of", "observations on", "studies on"
Newspaper headline와 마찬가지로 과학논문의 첫 단어 앞에는 a, an, the 등의 부정관사나 정관사는 생략.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제목은 완전한 문장을 제목으로 쓰는 대신 phrase 형태를 씀
제목은 논문을 다 완성한 다음에 제목을 써야함. 그래야 논문에서 강조하고 싶은 주요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고 명료하게 드러낼 수 있음
ABC: Accuracy, Brevity, Clarity

초록 Abstract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산전은 "필요한 부분만을 뽑아서 적은 기록"을 초록이라 정의. 초록은 필요한 부분이 아닌 전체 논문의 골격 skeletal form을 축소한 논문이 축약판 mini-paper
논문의 뼈대는 (1) 목적과 연구범위, (2) 논문에서 사용하는 방법, (3) 주요 결과와 그 의미, (4) 결론과 그 의의 라 말할 수 있음. 초록은 중요한 부분을 열거한 highlights가 아니라, main text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압축한 축소판. 초록은 짧아도 본문의 구성요소를 다 갖추면서 모든 구성요소를 하나하나 논리적으로 연결시켜야 함. 군살은 빼도 되지만 본문의 골격을 이루는 구성요소가 빠지면 안 됨.

  1. Goal, Scope, and Background
  2. Methods (or Main Features)
  3. Results and Discussion
  4. Conclusion
  5. Recommendation and Outlook

머리말 Introduction

학술지에 투고하는 full-size paper 는 철저한 경험주의에 입각한 분석과 실험 방법으로 연구 결과를 입증해야하는 속성 때문에 Enpirical Research Report라 부름. 따라서 논문의 Introduction에 "주제: 연구의 목적", "선행연구문헌 Review",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의 요약" 사항을 반드시 언급해야 함.
머리말 작성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연구 주제를 명확하게 소개하는 일.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해결안을 내 놓아도 읽는 사람이 관심을 가지지 못함.
선행연구의 review는 내가 다루려는 주제를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연구했고 어떤 결과를 발표했는지, 앞서 출판된 연구논문을 소개하면서 독자에게 이 논문에서 다룰 주제를 설명하는 부분. 따라서 초점을 주제 설명에 맞추어야 함. 관련분야 전체를 소개하거나, 저자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과시하려는 잘못을 피해야 함. 초록과 머리말에 주요 결과와 결론의 요약을 서서 결론의 중요성을 돋보이도록 해야함. 머리말에는 일종의 built-in-reduction의 기능이 있음
연구의 주요 결과를 담은결론의 요약을 탐정소설에서처럼 비밀로 숨겨두었다가, 논문의 끝에가서 드러내는 극적인 climax를 기대하는 것은 금물. 연구논문은 suspense나 surprising ending을 느끼기 위해서 읽지 않음.
연구논문의 format과 style은 새로운 발견이나 발명을 효과적으로 세상에 알리는 방법. 서론에다 선택한 연구방법으로 얻은 결과를 먼저 제시해 놓고, 방법과 절차와 결과의 타당성과 재현가능성을 하나씩 입증해 나아가는 실증주의 논법이 연구논문의 style. 연구에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꿰어 만드는 일이 논문 작성법의 구성원리.

과학논문에서 동사의 시제

과학논문이 peer-review 절차를 거쳐 학술지에 게재되어 출판되면 그 논문에 담긴 정보는 출판과 동시에 knowldge가 됨. 지식에 대한 존경을 표시하는 뜻에서 인용 시 반드시 현재형 동사를 사용. 반면 저자들은 겸손하게 자신의 연구와 실험결과를 설명한다는 뜻으로 과학논문에서는 과거형 동사를 써서 자신의 연구 결과를 설명. Abstract의 대부분 문장은 과거시제로 씀 - 선행연구를 인용하지 않고 주로 자신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기 때문에 아직 인정된 지식이 아니라는 뜻에서 과거시제 사용. 어떤 실험을 어떻게 했고, 무엇을 어떻게 발견했는지를 기술하는 Materials and Methods와 Results section도 같은 이유로 문장 대부분을 과거시제로 써야함. 반면 Intriduction과 Discussion에서 선행연구 결과, 즉 이미 입증된 지식을 인용할 때는 현재 시제 씀.
실험 결과의 설명에도 현재형 동사 사용하는 예외: attribution, presentation

문장에서 군살 빼기

  • Time Words: and then, during the period, time, a duration of
  • Quantity Words:  a total of, at a rate of, a minimum/maximum of, 
  • Dimension Words: in the direction of, in size, pyhsically, in shape
  • Activity Words
  • Object Words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 주어와 동사 사이에 전치사구가 하나 이상 끼어들 때
  • 두 개의 단수 명사를 and로 묶어 주어로 쓸때 복수동사 사용
  • 주어가 복수형태의 명사이면서도 의미상 단수이면 (R&D, name address) 단수동사 사용
  • "or"로 명사를 두 개 이상 연결하여 주어로 쓸 때 동사에 가장 가까이 있는 명사의 수를 따라 동사의 수를 결정
  • 집합명사 collective noun가 그룹 전체를 하나로 취급 시 단수 동사, 그룹의 구성원 (다수의 개체들) 나타낼 시 복수 동사 사용
  • 측정 단위 units of measurement는 집합명사로 고려하기 때문에 측정 단위가 주어로 오면 단수동사
  • "each", "every", "everybody" 등이  들어있는 복합주어 Each flask and each holder는 단수동사
  1. 선택한 명사가 countable인지 uncountable인지 먼저 구별
  2. countable noun아면 단수인지 복수인지 구별
  3. countable noun이 단수이면 정관사나 부정관사를 앞에다 붙이고 동사 끝에 s나 es 붙임
  4. 주어가 복수 명사면 복수 동사형 사용

정관사 바로 쓰기

  • 명사가 특별한 종류위 형용사의 수식을 받고 있을 때
    • 최상급 형용사: the tallest building
    • 수량 형용사: the last page
    • 특정한 의미의 형용사: the only solution
  • 독특하거나 특이한 시간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 앞에 the
    • 특정한 시기나 기간
    • 우리가 사는 세계에서 독특하고 유일무이한 물리적 대상
    • 하나 밖에 없다고 자타가 인정하는 지형지물
  • 어떤 종 species 전체를 가리키거나 유형 type 전체를 나타내는 명사 앞에 the
  • 앞에서 언급된 내용을 가리키는 명사가 다시 쓰이면 the
  • 명사의 뒤에 수식어가 있어서 그 명사가 독특하고 유일한 뜻을 가지면 the theory of, the cost of producing nuclear energy, the invention of the electric bulb
  • 저자와 독자가 같이 공유하는 지식을 가리키는 명사에 the

능동태와 수동태

만년 자동사: appear, become, consist, disappear, happen, occur, remian

동격어 사용

복잡하고 다양한 자연현상에 관한 연구 결과를 설명할 떄는 그에 상응하는 다양한 구조의 문장을 써야 함. 단조로워지기 쉬운 과학논문의 문장구조에 적절한 동격어를 잘 사용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줄여 쓸 수 있음. 동격어는 과학 논문에서 목적을 기술하거나 문제를 설명할 때 많이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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