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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STICS/사회조사분석사

2-2. 측정

[측정의 수준 및 종류]

1. 측정의 의의

  • 측정 measurement : 일정한 기준에 따라 대상 또는 사건에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 수치로 측정하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해지며, 측정규칙과 결과의 관계를 쉽게 파악 가능
  • 측정의 질 판다 기준
    • 정밀성 precision : 특정한 값에 수렴하는 정도
    • 정확성 accuracy : 목표치에 일치하는 정도
    • 신뢰성 reliability : 측정의 일관성 정도
    • 타당성 validity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 정도

2. 측정의 수준

  명목 서열 등간 비율
변수 속성 이산변수 discrete variable 연속변수 continuous variable
범주 O O O O
순위 O O O O
등간격 X X O O
절대영점 X X X O
비교방법 확인, 분류 순위비교 간격비교 절대력, 크기비교
계산 = =, >, <  =, >, <, +- =, >, <, +-, x, /
통계분석 최빈값 중앙값 산술평군 기하평균, 모든통계
적용사례 성별, 계절, 운동선수 등번호, 지하철 노선, 결혼 여부, 인종, 지역 등 지체장애등급, 석차, 사회계층, 직장만졷고, 복지의식의 진보성향 등 도덕지수, 지능지수, 온도, 학력, 물가지수, 생산성지수, 사회지표 등 TV시청률, 투표율, 가격, 무게, 저축금약, 연령, 생산원가, 신장, 출생률 등

 

3. 측정의 종류

  • 추론측정 derived measurement : B급 측정,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해 관련된 다른 사물이나 사건의 속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법칙에 따라 속성들 간이 관계가 결정된 후 이를 바탕으로 측정 (ex. 밀도)
  • 임의측정 : 일시적으로 어떤 사물의 속성과 측정값 간에 관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측정하는 것/ 연구자가 생각하는 특정 개념이 자신이 생각하는 조작적 정의에 의한 척도로서 측정된다는 가정 하에 측정
  • 본질측정 fundewmental measurement : A급 측정, 어떤 사물의 속성을 표현하는 본질적인 법칙에 따라 숫자를 부여하는 것. 다른 사물이나 다른 속성을 개입시키지 않고 해당 속성만을 고려하는 것으로서 가장 기본적 측정
  • 응잡자 중심 접근법 : 특정 자극에 대해 응답자 간의 측정값 차이를 조사해 응답자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차이를 알아보는 것
  • 자극 중심 접근법 : 특정 응답자에 대해 자극이 가진 특성에 대한 응답치의 차이를 조사해 자극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는 것
  • 반응 중심 접근법 : 자극에 대한 응답치를 조사해 응답자 개개인의 특성 차이와 자극 특성 차이를 동시에 알아보려는 것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1. 측정의 오류

측정도루를 적용하여 구한 측정값 = 참값 + 체계적 오류 + 무작위적 오류
  • 체계적 오류 systematic error : 변수에 일정하게 체계적으로 영향을 주어 측정결과가 모두 높아지거나 낮아지게 되는 편향된 경향을 보이는 오류
  • 무작위적 오류 random error : 오류의 값이 인위적이거나 편향된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어 무작위적으로 발생하는 오류 - 측정자로 인한 오류, 측정대상자로 인한 오류, 측정상황적 요인으로 인한 오류, 측정도구로 인한 오류

2. 측정의 신뢰성

  • 신뢰성: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을 일관되게 측정하는 능력 (일관성)
  • 측정 방법
    • 재검사법 (검사-재검사법)
      • 동일 측정도구로 동일 측정대상을 시간적 간격을 두고 두 번 측정하여 얻은 결과를 비교
    • 복수양식법 (복수구성법, 평행양식법, 대안양식법, 동등양식법)
      • 비슷한 두 형태의 측정도구를 만들어 동일한 측정대상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
        • 시간적 간격 떄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극복
        • 동일한 현상을 측정하는데 사용될 유사한 측정도구 개발의 어려움
    • 반분법 (반분검사법)
      • 측정도구를 임의로 반분하여 각각 독립된 두 개의 척도로 간주하고 동일한 측정대상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
      • 측정도구의 동질성 확보 및 픅정도구의 문항(항목)의 수는 그 자체가 각각 완전한 척도를 이룰 수 있을 만큼 충분해야 함
      • 항목들을 나누는 방식에 따라 신뢰도 계수이 추정치가 달라질 수 있음
    • 내적 일관성법
      • 가능한 한 모든 반분 신뢰성계수를 구한 후 그 평균값을 구하며, 측정문항 상호 간에 어느 정도 일관서이 있는가를 판단
  • 신뢰도 제고 방안
    • 측정 항목의 모호성을 제거한다.
    • 측정 항목 수를 늘린다.
    • 중요한 질문의 경우 동일하거나 유사한 질문은 2회 이상 한다.
    • 조사 대상자가 잘 모르거나 전혀 관심이 없는 내용은 측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조사자(면접자)의 면접 방식과 태도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이전의 조사에서 이미 신뢰성이 있다고 인정된 측정도구를 이용한다.

3. 측정의 타당성

  • 타당성: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실제에 가깝게 측정하고 있는가 하는 정도 (정확성)
  • 기준관련 타당성 (경험적 타당성)
    • 의미: 측정의 결과가 다른 기준에 의한 측정의 결과에 부합하는 정도
    • 예측타당성: 비교 시점이 미래인 경우
    • 동시타당성: 비교 시점이 현재인 경우
    • 평가방법: 상관분석
    • 한계
      • 좋은 기준 마련 어려움
      • 기준으로 사용하는 속성 정의 어려움
      • 측정 소요 비용 과다
  • 내용타당성 (논리적 타장성, 액면 타당성)
    • 의미: 측정 내용이 픅정하고자 하는 속성의 내용을 대표하는 정도
    • 평가방법: 자기타당성 평가, 전문가 검토 (패널토의, 워크숍 등)
    • 한계
      • 조사자의 주관적 해석과 판단에 크게 의존
      • 추상적 개념에 대한 내용타당성 검토 어려움
      • 통계적 검증 방법 존재하지 않음
  • 개념타당성 (구성 타당성)
    • 의미: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관련되는 이론적 틀에 부합하는 정도
    • 이해타당성: 특정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정도
    • 집중타당성/수렴타당성: 동일한 개념을 상이한 방법으로 측정할 떄 그 측정값들 간의 상관 정도
    • 판별타당성/차별타당성: 상이한 개념을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할 때 그 측정값들 간의 상관 정도
    • 평가방법: 다속성-다측정 행렬분석, 요인분석 

4.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관계

  • 측정의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측정의 신뢰성 확보 
  • 신뢰성은 타당성을 위한 기본 전제조건
  • 일반적으로 타당성과 신뢰성은 보완적 개념이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서로 충돌

5.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영향요인

  • 측정 도구와 내용 - 측정 길이와 형태, 문화적 요인, 기계적 요인
  • 환경적 요인: 질문형식과 응답절차
  • 개인적 요인 - 사회경제적 지위, 성별/연령 등 성숙도, 기억력, 사회적 소망성
  • 연구자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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