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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STICS/사회조사분석사

1-1. 사회과학적 방법

[과학적 조사의 이해]

1. 과학적 조사방법론의 의의

  • 과학의 의미와 목적
    • 과학의 의미: 아는 것 또는 아는 방법, 여러 현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하는 방법
    • 과학의 목적
      • 과학은 존재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고, 가치관이 개입된 당위에 대해서는 관심 갖지 않음
      • 과학은 규칙성을 발견하고 알리는데 목적 - 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규칙성을 발견, 설명하기 위해 변수들 사이의 인과성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과제
      • 이론을 바탕으로 현상 예측의 목적
  • 지식 형성의 방법
    • 비과학적 지식 형성 방법
      • 전통tradition에 의한 방법: 사회적으로 이미 형성되어 있는 선례나 관습, 습성에 의존한 방법으로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지식의 방전이 거의 불가능
      • 권위authority에 의한 방법: 권위의 원천이 서로 다른 경우 견해의 불일치 발생, 동일한 원천의 권위자들 간에서 문제 인식과 해결방법 상이
      • 직관 intuition에 의한 방법: 분명한 명제에서 출발한 해결 방법이지만 명제가 반드시 자명성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님 - 부정확한 관찰, 지나친 일반화, 선택적 관찰, 자기중심적 이해 등의 오류 발생. 직관은 시험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이 과학적 사고의 출발
    • 과학적 지식 형성 방법
      • 객관성과 논리성을 전제로 경험적 증거에 의해 지식을 획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나 절차
      • 과학적 방법은 다른 방법들이 각기 지닌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여 신뢰서있고 체계적인 지식을 얻는 방법을 분명히 하고자하는 노력으로 이해
      • 조사방법/연구방법: 과학적 방법을 통해 의문이나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를 위한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이나 절차
    • 과학적 지식의 특징
      • 객관성: 건전한 감각기관을 가진 다수의 사람ㄷ르이 하나의 대상을 같게 인식하고 그로부터 얻은 결과가 일치하는 것
      • 반증가능성: 검증하려는 가설이 실험이나 관찰에 의해서 반증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
      • 재생가능성: 같은 방법을 사용했을 때 누구나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
  • 과학적 조사의 의의
    • 조사: 실제적인 것이든 학문적인 것이든 의문이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는 과정
    • 과학적 조사: 연구문제를 해결하거나 이를 위한 지식을 얻기 위해, 일반현상 가운데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가설적인 명제들을 체계적, 통제적, 경험적,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활동
    • 과학적 조사의 전제
      • 모든 현상에는 질서와 규칙이 있다.
      • 모든 현상은 이해될 수 있다.
      • 모든 현상에는 원인이 있다.
      • 자명한 지식은 없다.
      • 과학적 지식은 상대적이다.
      • 과학적 지식은 경험에 기초한다.
  • 과학적 조사의 특징
    • 논리적이어야 한다.
    • 객관적이어야 한다.
    • 상호주관적이어야 한다.
    • 체계적이어야 한다.
    • 경험적으로 입증 가능해야 한다.
    • 재생 가능해야 한다.
    • 일반화가 가능해야 한다.
    • 수정이 가능해야 한다.
  • 과학적 조사의 논리체계
연역적 논리에 의한 추론 방법 귀납적 논리에 의한 추론 방법
가설 -> 조작화 -> 관찰 -> 검증(가설 채택/기각) 관찰 -> 유형발견 -> 잠정결론
선 이론 후 조사 선 조사 후 이론
결론의 타당성이 전제의 타당성에 달려 있음 결과는 관찰에 의해 만들어진 유형으로 잠정적 결론
구성의 오류 인과의 오류

 

2. 과학적 조사의 목적과 유형

  • 과학적 연구의 목적
    • 기술 description: 연구문제나 연구대상이 되는 사건이나 현상의 속성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묘사하여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
    • 설명 explanation: 기술의 차원을 넘어, 그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요인)이나 이유, 즉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
    • 예측 prediction: 미래에 일어날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언명. 이미 알려진 가설로부터 미지의 사건이나 현상을 연역하거나, 사건이나 현상의 발생순서에 기반을 두고 미래의 결과 예상
    • 통제 control: 어떤 현상을 결정하는 조건을 조작하는 것으로 어떤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 또는 선행조건을 조작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게 하는 것
  • 조사의 목적에 따른 분류
    • 탐색적 조사: 조사하고자 하는 주제가 새로운 것이거나, 그 주제에 대한 자료가 별로 없는 경우, 앞으로 진행할 조사에 앞서 실시하는 예비조사 pilot study로서 문헌조사, 경험자 조사(전문가 의견 조사), 특례조사(사례조사의 하나) 등 
    • 기술적 조사: 사회현상에 대한 기술을 목적으로 하거나, 사회현상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 설명적 조사: 사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진단적 조사) 미래의 사실에 대해 예측하는(예측적 조사) 조사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
조사내용 기초적 사실, 배경 및 관심사에 친숙해짐
앞으로의 연구수행을 위한 연구문제의 형성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설의 설정
연구의 실행가능성 검토
미래의 자료측정기법 개발 및 소재 파악
상세하고 매우 정확한 그림 제공
과거 자료와 모순되는 새로운 자료 찾음
일련의 범주 개발 또는 유형 분류
진행단계의 순서를 분명하게 밝힘
인과적 과정 및 메커니즘의 기록
상황의 배경 또는 맥락의 보고
변수 간 상관관계의 확인
이론적 예측 또는 원칙의 검증
이론의 설명을 정교화하고 풍부하게 함
이론을 새로운 이슈와 토픽에 확장
설명 또는 예측을 입증하거나 반박
이슈 또는 토픽을 일반이론과 연계
몇 가지 대립적 설명들 중 최선의 설명 결정
조사방법 문헌조사
전문가 의견 조사
사례연구
비표준화 질문
횡단조사
종단조사
표준화 질문
실험연구
정밀한 관찰
조사결과 질적 정보 중심
가설탐색에 활용
계량적 정보 중심
기술통계분석
계량적 정보 중심
정밀한 인과관계 통계분석
  • 조사 시점에 따른 뷴류
    • 횡단적 조사 cross-sectional study: 어느 한 시점에서 사람이나 상황의 표본 혹은 단면을 관찰하는 것
    • 종단적/다시점 조사 longitudinal study: 동일한 현상에 대해 장기간 관찰하기 위한 연구설계로, 시점을 달리하여 동일한 분석단위에 대한 측정을 되풀이하는 것 - 추세조사/경향조사, 시계열 조사, 코호트조사/동년배조사/동시경험집단조사, 패널조사/동일집단 반복조사
  • 자료수집의 성격에 따른 분류
양적 조사 질적 조사
계량적 / 축소주의적 / 결과지향적 확장주의적 / 과정지향적
정형화된 측정과 척도 사용 조사자의 준거틀 사용
조사가 객관적으로 수행 통제되지 않은 자연상태에서 주관적으로 수행
가설 점증, 사실 확인, 추론 지향 탐색, 발견, 서술 지향
연역법 사용 귀납법 사용
논리실증주의 형상학, 해석학
조사결과의 일반화 가능 조사결과의 일반화 어려움
조사대상이 안정적이라 가정 조사대상이 동태적이라 가정
신뢰성 있는 경성자료 hard data 산출 타당성 있는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자료 산출

 

3. 과학적 조사의 절차 및 계획

  1. 문제 제기
  2. 조사설계 - 규정된 문제에 대한 종합적 검토, 사용할 조사 방법 제시, 예산 편성 및 조사 일정 계획 수립, 조사설계 평가 과정 수행
  3. 자료수집
    • 자료 수집 방법 결정: 1차 자료, 2차 자료
    • 설문지 작성
    • 조사 대상자 선정 및 자료 수집
  4. 자료 분석, 해석 및 이용
  5. 보고서 작성

 

[연구 문제와 가설]

1. 연구문제의 형성

  • 유형
    • 규범적 질문
    • 기술적 질문
    • 관계형 질문
  • 원천
    • 기존 지식의 미비
    • 사회적 요청
    • 개인적 경험
  • 과정
    • 연구주제 선택
    • 연구목적 규정
    • 연구문제 진술
    • 연구가설 설정

2. 문헌검토

  • 의미: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가설 정립을 위한 가장 경제적이고 빠른 방법
  • 목적
    •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한정
    • 연구문제 해결을 우한 새로운 접근방법 탐색
    • 조사설계의 오류 방지
    • 연구수행의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
    • 새로운 자료원에 접할 기회 제공

3. 이론 theory

  • 의미: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목적으로 변수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현상에 대한 체계적 견해를 제공하는 일단의 상호관련된 개념(변수), 정의, 명제(진술) 등
  • 논리적 구조
    • 개념(변수)은 이론의 기초가 되는 구성요소
    • 하나의 명제는 두 개 이상의 개념들의 관계를 구체화하는 진술
    • 상호 의존된 둘 이상의 명제들이 하나의 이론을 구성
  • 성격
    • 이론의 기본적 구성요소는 개념들이다.
    • 이론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들은 법칙(일반론)에 의해 상호 연결된다.
    • 이론은 경험적 의미를 지닌다. 즉, 경험적으로 이해되고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
  • 관련 개념
    • 모형 model : 현실세계의 본질적 특징을 부각하면서 현실세계를 질서있게 정돈하고 단순화한 것
    • 패러다임 paradigm: 특정 과학공동체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세계관, 신념체계 및 연구 과정의 치계, 즉 개념적, 이론적, 방법론적, 도구적 체계를 지칭
    • 이데올로기 ideology: 특정집단이 공유하는 폐쇄적인 신념 및 가치체계
  • 역할
    • 일련의 개념들 간 상호 관련성을 구체화함으로써 현상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통해 현상들을 예측하거나 통제하는데 도움
    • 과학적 연구의 기본적인 토대 제공 
    • 과학적 지식을 간단명료하게 표현해줄 뿐만 아니라 불확실한 명제, 가설 등에 대한 판단의 기준
    • 기존 지식 간의 틈을 메워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다른 경험적 연구를 하지 않고서도 관련된 새로운 이론의 도출을 어느정도 가능하게 함
  • 평가기준
    • 정확성 accuracy: 가능한 한 많은 변이를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 일반성 generality: 적용되는 사회현상의 범위가 커야 한다.
    • 간결성 parsimony: 주어진 사건들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독립변수의 숫자가 적어야 한다.
    • 인과성 causality: 현상을 설명하는 원인변수 이오에 새로운 변수들이 첨가되어도 설명 유형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4. 변수

  • 개념
    • 어떤 현상이나 사실에 대해 갖게 되는 생각으로 '특정한 현상(구체적인 것)드을 일반화시켜 형성한 추상적 관념(용어)'
    • 구성개념 construct: 연구자가 특정한 연구를 위해 의도적으로 개발, 선택하여 추가적인 의미를 부여한 개념으로 이론적 체계 내에서 다른 구성개념과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련되거나 연구활동의 수행상 관찰과 측정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정의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
    • 역할
      • 직접 감지할 수 없느 눛상적 현상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 - ex. 정부, 국민, 주권, 민주주의, 목적 
      • 언어나 기호로 표시될 수 있기 때문에 지식의 축적이나 확장을 가능하게 참
      • 연구의 출발점과 방향 제시
      • 조작화를 텅해 연구문제에 대한 범위와 주요 변수를 제시해줌으로써 연구대상을 가시적이고 측정가능하게 함
      • 연역적 결과를 가져옴
    • 구비조건
      • 한정성/명확성
      • 통일성
      • 범위의 적정성
      • 체계적 의미성
  • 변수
    • 둘 이상의 값을 갖는 경험적 송성을 지닌 개념
    • 경험적으로 측적 가능하도록 전환된 개념
    • 그 속성에 계량적인 수치를 부여할 수 있는 개념
    • 특정 대상의 속성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개념과 같으나, 경험적 세계의 측정 가능한 속성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개념과 구분
  • 종류
    • 독립변수: 종속변수의 논리적 선행조건으로 원인/설명/예측변수. 연구자에 의해 조작된 변수, 처리 treatment
    • 종속변수: 독립변수가 변화하면 그 영향을 받아 일정한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로 결과/피설명/반응/의존변수
    • 조절변수 mediating variable: 두 변수의 관계를 조절하거나 영향을 미쳐 그 관계를 강화/약화시키는 변수 - 기대보다 약한 관계 또는 관계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 이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주로 사용
    • 매개변수 intervening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소 사이에서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로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는 이유(메커니즘)를 설명. 기대보다 관계가 강하게 나타날 경우 분석하는 방법으로 고려
    • 선행변수 antecedent variable: 인과관계에서 독립변수에 앞서면서 독립변수에 대해 유효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변수
    • 외재변수(외적변수) extraneous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가 표면적으로는 인과적 관계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도, 실제로는 두 변수가 우연히 어떤 다른 변수와 연결됨으로써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제3의 변수 - 다른 변수의 영향을 제거하면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사라지거나 약해질 수 있음
    • 허위변수 spurious variable: 원인변수와 결과변수 모두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 사이의 공동변화를 모두 설명하는 변수
    • 혼란변수 confounding variable: 원인변수와 결과변수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 사이의 공동변화를 모두 설명하지는 못하는 변수
    • 억압변수(억제변수) suppressor variable: 두 변수가 서로 관계가 있는데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게 하는 제3의 변수
    • 왜곡변수 distorter variable: 두 변수의 사실상 관계를 정반대의 관계로 나타나게 하는 제3의 변수
    • 통제변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관계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적절히 통제된 변수 - 매개변수, 외재변수, 억압변수, 왜곡변수 등이 해당. 통제변수를 고정시킬 경우 두 변수의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 잠재변수 latent variable: 실제 관측되지 않는 추상적 개념
  • 조작적 정의
    • 실증적 연구를 위한 현상에 대한 측정을 통해 특정 변수의 상태와 변수의 관계 분석 가능
    • 조작화 operationalization: 실제 현상에서 측정 가능한 형태로 변환되는 작업 - '변수가 어떻게 측정되는가'를 기술하는 것
    • 조작화의 결과 변수는 지표 indicator 또는 지수 index의 형태로 나타나게 됨
    • 조작화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개념이나 변수를 경험적으로 특정하는 방법 규정 가능

5. 개념적 준거틀

  • 개념적 준거틀 / 개념틀 conceptual framework : 연구문제들에 포함된 개념 및 변수들을 구성요소로 하고 이들의 관계를 연결하여 구성한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론적 준거틀 혹은 개념적 모형
  • 기능
    • 고려해야할 변수와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 연구범위를 한정한다.
    • 개념 간 관련성을 해석하는 기준이 된다.
    • 가설을 연역해 낼 수 있는 전제가 된다.
    • 새로운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 구성과정
    1. 구성요소(개념 및 변수)의 식별방법: 연구자의 아이디어, 동료연구자와 토론, 기존이론의 재검토, 기존 자료세트의 검색
    2. 개념(변수) 간 관계설정: 대칭적 관계, 상호인과적 관계, 비대칭적 관계
    3. 변수의 위치에 따른 변수의 유형 결정
    4. 개념적 준거틀/이론적 모형의 구성

6. 가설

  • 의의
    • hypothesis: 연구문제에 대하여 연구자가 내린 잠정적 해답
    • 둘 또는 그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가정적 진술
    • '만약 ~하면 ~할 것이다' 의 구조
    • 가설은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어야 한다.
    • 가설은 변수로 구성되면, 그것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야 한다.
    • 가설을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
    • 표현 방식과 내포하고 있는 변수들의 관계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를 가진다.
    • 사회과학에서 가설로 사용되는 문장은 종합적 문장으로, 가설로 설정된 문장은 참인지 거짓인지를 밝혀내서 현실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 문제를 해결하 수 있어햐 한다.
  • 유형
일반 가설 지엽적 가설
모든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가설에 내포된 변수들 간의 관계가 적용 특별한 경우에만 적용

 

식별 가설 설명적 가설
사실을 밝히는 가설로서 '무엇'에 대한 해답을 구한다.
"~은 ~이다" 형식의 문장
인과관계를 밝히는 가설로서 '왜'에 대한 해답을 구한다.
"만일 ~하면 ~하다.", "~할수록 ~하다" 형식의 문장

 

귀무가설/영가설 대립가설/연구가설/작업가설
실제 검증대상이 되는 가설로서 연구가설과 반대의 입장의 진술이다.
"A와 B는 관계가 없다" 형식의 문장
기존에 통용되던 보수적 가설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 해답이다.
"A와 B는 관계가 있다" 형식의 문장
자료로부터의 강력한 증거에 의해 입증하려하는 새로운 주장을 담은 가설

 

단순 가설 복합 가설
사용되는 변수의 수가 1개 또는 2개인 가설 사용되는 변수의 수가 3개 이상인 가설

 

기본가설 종속가설
하나의 줄거리가 가설로서 연구문제에 보다 가깝다. 기본가설을 여러 측면에서 검증하기 위해 작성되는 세분화된 가설이다.
  • 평가 기준
    •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동일 연구 분야의 다른 가설이나 이론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이론적 준거성). 
    • 가설의 표현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 연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논리적으로 간결해야 한다.
    • 계량화할 수 있어야 한다.
    • 가설 검증 결과는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 경험적 검증이 필요 없는 당연한 관계는 가설로 세울 수 없다.
      • 가설은 동어반복이어서는 안된다. 서로 다른 두 개념이나 변수의 관계를 표시해야 한다.
  • 유용성
    • 사회현상의 잠재적 의미를 찾아내고 현상에 패턴을 부여할 수 있다.- 가설은 현상에 규칙적인 질서를 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한다.
    • 연구에 대한 자극으로 새로운 연구문제를 도출해낸다.
    • 경험적 검증 절차를 시사해준다.
    • 문제 해결에 필요한 관찰과 실험의 적정성을 판단하게 된다.
    • 관련 지식을 서로 연결해준다.

7. 분석단위

  • unit of analysis: 조사대상으로서, 누구 또는 무엇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인가의 문제
  • unit of observation: 직접적인 조사대상
  • 분석단위의 오류
    • 생태학적 오류 ecological fallacy: 집단이나 집합적 단위에서 연구해서 얻은 결론을 다른 수준의 분석단위(개인 또는 하위단위)에 적용해서 발생하는 오류
    • 환원주의적 오류 reductionism (개인주의적/개체주의적 오류): 개인을 분석단위로 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집단, 사회, 또는 국가의 특성을 추론할 때 발생. 개체수준의 연구결과를 집단수준의 연구결과로 환원시킬 때 발생하는 오류

 

[조사윤리와 현장조사]

1. 조사윤리(연구윤리)

  • 조사윤리: 연구자가 속한 학문공동체가 자율적으로 연구의 전 과정에서 지켜야할 덕목으로 사회과학에서의 윤리는 연구자가 조사대상의 권리와 복지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햐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대부분의 윤리문제는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나 이의 활용헤서 조사대상의 인권을 침해하는 형태로 발생
  • 연구결과
  • 조사대상자에 대한 익명성 보장
  • 자료원에 대한 비밀보장
  • 연구결과의 사용권한(표절 문제)
  • 연구 부정행위 유형
    • 날조 forging 위조 fabrication: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도는 조사결과를 허위로 만들어내는 행위
    • 변조 falsification: 조사자료나 조사과정 등을 인위저긍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조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 표절 plagiarism: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및 결과 등을 정당한 스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
    • 이중게재: 이전에 출판된 자신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및 결과 등을 밝히지 않고 중복 게재 내지 이중 출한하는 경우
    • 부당한 저자 표시

2. 개인정보보호

  • 종류
    • 일반적 정보: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 정신적 정보: 기호, 성향, 신념, 사상 등
    • 통신 위치 정보: 통화, IP주소, GPS 등
    • 신체적 정보: 신체정보, 의료 및 건강정보
    • 사회적 정보: 교육 정보, 근로 정보, 자격 정보
    • 재산적 정보: 개인 신용정보, 부동산 및 주식 정보 등
  • 개인정보 처리단계별 체크리스트
구분 내용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필요 최소한의 개인정보 수집
주민등록번호는 법령에 근거아 있는 경우 처리 가능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 동의
동의받을 떄는 고지의무 사항 준수
개인정보의 제공 당초 수집 목적 외에 용도로 이용/제공 금지
개인정보 처리 업무위탁은 반드시 문서로 진행
수탁자에 대한 교육 및 감독 철저
개인정보의 관리 및 보관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관 및 접근권한, 접속기록 점검
내부관리계획 수립/이행 연 1회 이상 점검
개인정보파일 현황 정기적 파악 및 행정안전부 등록
개인정보의 파기 보유 목적 달성, 보유기간 경과 즉시 파기
복구/재생되지 않도록 철저히 파기

 

[조사설계]

1. 의의

  • research design: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도록 구상된 계획으로서, 조사 전체를 수행하고 통제하기 위한 하나의 청사진 또는 윤곽
  • 연구문제와 모형/가설 등에 대한 검토, 조사에 이용된 조사방법의 제시, 전반적인 조사골격의 수립, 자료수지방법 및 자료분석기법 결정 등과 같은 실질적인 조사활동뿐만 아니라, 조사일정의 작성과 예산의 편성 등과 같은 부수적이 관리활동까지 포함
  • 연구문제에 대해 일정하게 한정된 해답만을 제공 - 관련되는 개념의 인지 및 통제 등에 있어 한계 존재
  • 특징
    • 어떤 연구문제에 대해 유일하고도 완전한 설계는 존재하는 않는다.
    • 조사에 관련된 여러가지 다양한 실제적 요인을 고려한 하나의 타협안
    • 조사 상황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가설의 개발이나 조사 설계의 수정/보완이 수시로 가능
  • 목적
    • 특정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을 가능한 타당하고 객관적이며 정확하고 경제적으로 강구하기 위한 것
    • 조사와 관련없는 변수들의 영향을 적절히 통제하기 위한 것
    • 내적/외적 타장성이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것
    • 가설 검증에 필요한 표본 추출과 자료 수집/분석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것

2. 인과관계의 추론

  • 유형
    • 비대칭적/쌍방적 인과관계
    • 정/부/복합 인과관계
    • 직접/간접 인과관계
  • 조건
    • 연관성/공동변화 (공변관계): 변수 X와 변수 Y가 공동변화한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 시간적 선후성: 현상 발생의 시간적 선후관계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 비허위성/비허위적 관계/제3변수 배제 - 원인변수 이외에 다른 변수로 결과를 설명할 수 없는 관계: 허위관계의 가능성을 배제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추리근거
    • 일치법
      • 특정 현상이 발생하는 둘 이상의 사례에서 단 하나의 공통요인만을 가지고 있다면 그 요소는 그러한 특정 현상의 원인(또는 결과)이다.
      •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해 주어 추리를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제3의 설명 가능성으로 조건들이 설명에 포함되지 않는다.
    • 차이법
      • 특정 현상이 발생한 사례와 발생하지 않는 사례가 있을 떄, 두 사례 간에 단 하나의 요소를 제외한 모든 요소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그 요소는 특정 현상의 원인(또는 결과)이다.
      • 사례 간의 유사함은 극대화시키고, 상이함은 극소화시킬 수 있을 때 적용하기 용이하다.
    • 간접적 차이법 / 일치차이결합법
      • 특정 현상이 발생하는 둘 이상으 사례에서 하나의 공통 요소만을 가지고 있고, 그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둘 이상의 사례에서 그러한 공통요소가 없다는 점 외에 공통사항이 없다면 그 요소는 그 현상의 원인(또는 결과)이다.
      •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공통적으로 나타나면서, 발생하지 않는 경우엔 결과도 나타나지 않는 조건을 원인으로 보는 것이다.
    • 잔여법 : 어떤 현상에서 귀납적 방법의 적용으로 인과관계가 이미 밝혀진 부분을 제외할 떄, 그 현상에서의 나머지 부분은 나머지 선행요인의 결과이다.
    • 공동변화법/공변법
      • 어떤 현상이 변화할 떄마다 다른 현상에 특정한 방법으로 변화가 발생한다면 그 현상은 다른 현상의원인 또는 결과이거나, 일정한 인과관계의 과정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어떤 가설적 원인의 양이 증가 또는 감소할 때 어떤 결과 현상에 변화가 나타나는 경우 이를 토대로 인과성을 추론하는 방법

3. 실험설계/실험조사

  • 의의
    • 실험설계의 의미: 복잡한 사회현사 중에서 조사 목적상 관심이 있는 요소(변수)만을 선별해 그것들 간의 인과관계를 집중적으로 관찰, 분석하는 방법
    • 실험의 개념: 조사자가 하나 이상의 독립변수를 의식적으로 조작하거나 외생변수를 통제하여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거나 독립변수로 인한 종속변수의 변화 상태를 관찰하는 것
  • 실험의 특징
    • 실험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변수를 조작하고 통제하려는 것
    • 연구대상과 관련된 여러 변수 간의 인과관계 또는 인과성을 주로 파악
    • 보다 체계적이고 정밀하게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독립변수를 의식적으로 조작한다는 측면에서 실태조사survey와 다름
    • 문헌조사, 경험조사, 사례조사 등과 같은 사후연구 ex post research는 과거지향적인데 비해 실험은 미래지향적
  • 목적
    •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통제된 조건하에서 독립변수오 종속변수 간의 관계 파악
    • 기존의 이론이나 연구결과로부터 도출된 명제나 가설에 대해 검증
    • 기존의 이론체계를 정립하는 데 궁극적 목적
    • 새로운 가설이나 연구문제를 발견하는 데 기여
  • 종류
  실험실 실험 현지 실험
내적 타당도 높음 낮음
외적 타당도 낮음 높음
비용 적음 많음
시간 적음 많음

 

실험설계 서베이 설계
의식적으로 하나 이상의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일정한 연구 집단을 노출시킴으로써 종속변수의 변화 상태를 관찰하는 방법 설문지, 면접, 전화 등을 이용하여 응답자가 조사 문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에 하여 실증적인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방법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변수를 조작하고 외생 변수를 통제 변수의 조작이나 통제가 불가능하므로 변수들 간의 관계규명에 내적 타당성이 결여될 가능성 있음
인과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미래적 상황을 사전적으로 탐색하는 연구이며, 변수 간의 발생순서나 독립변수의 영향을 명확히 규정할 수 있음 인과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사후적 연구(역ㄹ과를 관찰하고 원인을 탐색)를 수행하기 때문에 변수 간의 관계를 명확히 규정할 수 없음
연구대상자 수가 적어 양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기 어려움 많은 사람들로부터 양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장기간에 걸쳐 수행될 수 있으므로 시계열적 자료 획득 가능 횡단조사를 시행하고 종료하기 때문에 시계열적 정보를 얻기 어려움
실험실 실험의 경우 현실성이 부족하지만 현지실험은 현실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음 현실적인 상황 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실을 반녕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
한 번에 3개 이상의 독립변수를 조작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에 관한 자료를 얻기 어렵고, 연구주제도 단편적 연관성 있는 여러 변수들에 관한 자료를 한 번의 조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연구 할 수 있음
  • 실험설계 장점
    •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할 수 있다.
    •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실험상황의 재조성에 의한 반복적 연구가 가능하여 연구의 보편성과 일반성을 높일 수 있다.
  • 실험설계 단점
    • 현실성의 결여로 연구결과 일반화하기 애매한 경우가 있다.
    • 윤리적 문제가 있고, 복잡한 사회현상을 단순한 실험이라는 방법을 통해 규명하려는 데 근본적 한계가 있다. 
  • 기본조건
    • 독립변수의 조작
    • 외생변수 통제
    • 실험 대상 무작위화
인과관계의 조건 실험설계의 원리 (구성요소)
연관성(공동변화) 비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측정
시간적 선후성 조작: 처리(독립변수의 개입)
비허위성(제3변수 배제) 통제: 무작위 배정을 통한 내적/외적 타당성 저해요인 제거
  • 타당성
    • 내적 타당성
      • 측정된 결과가 실험변수의 변화 떄문에 일어난 것인가에 관한 문제
      • 저해요인
        • 우연한 사건/역사요인: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사이에 발생한 통제 불가능한 사건이 미치는 영향
        • 성숙효과 또는 시간적 경과: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연구 대상의 특성변화
        • 실험효과/검사: 사전검사에 대한 친숙도가 사후측정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나타나는 차이 (학습 효과)
        • 선별효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
        • 조사도구 효과: 측정기준과 측정수단이 변화함에 따라 나타나는 왜곡현상
        • 통계적 회귀: 극단적인 측정값을 갖는 사례들을 재측정할 대, 평균값으로 회귀하여 처음과 같은 극단적인 측정값을 나타낼 확률이 줄어드는 현상
        • 실험대상의 상실 혹은 소멸: 실험기간 중 일부가 탈락 또는 상실됨으로써 남아 있는 대상이 처음의 관찰대상집단과 다른 특성을 갖게 되는 현상
        • 선택과의 상호작용, 인과관계 방향의 모호성, 실험변수 혹은 개입의 확산 또는 모방
      • 제고 방안
        • 제거: 외생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변수를 제거하여 외생변수의 영향을 실험 상황에 개입하지 않도록 한다.
        • 균형화/짝짓기/매칭: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외생변수가 각 집단에 균등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는 방법
        • 상쇄: 하나의 실험집단에 2개 이상의 실험변수가 가해지는 경우에 사용. 처음효과와 나중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순서를 서로 균등하게 바꾸어 실험함으로써 순서에 의한 효과를 상쇄하는 방법
        • 무작위화/무작위배정: 조사대상을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추출함으로써 연구자가 조작하는 독립변수 이외의 모든 변수들에 대한 영향력을 동일하게 하여 동질적인 집단으로 만들어 준다.
    • 외적 타당성
      • 실험 결과의 일반화와 관련된 문제로서 결과의 적용 대상, 시점, 상황의 확장과 관련
      • 저해요인: 표본의 대표성 저해, 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
      • 제고 방안: 확률표집법(무작위표집법) 선정, 가실험 통제집단설계 방법 사용
  • 실험설계의 종류
구분 사전실험설계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사후실험설계
의의 가설의 검증보다 순수실험설계를 하기 전 문제의 도출을 위해 시험적으로 실시하는 탐색조사의 성격 독립변수의 조작, 측정 시기와 측정 대상에 대한 통제 등이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가능한 실험설계로, 외생변수의 영향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설계 무작위배정에 의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등화를 꾀할 수 없을 댸 사용하는 설계방법 독립변수를 조작할 수 없는 상태 또는 이미 노출된 상태에서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방법
대상의 무작위화 X O X X
독립변수의 조작 가능성 X O X
외생변수의 통제 정도 X O X
측정(시기 및 대상) 통제 X O O X
종류 단일집단 사후측정설계
단일집단 사전사후측정설계
정태집단 비교설계
사전사후측정 설계
통제집단 사후측정 설계
솔로몬의 4집단설계
비동질적 통제집단설계
단절적 시계열설계
통제-시계열설계/복수시계열설계
현장연구
회고연구
전망연구
기술연구
기호 및 용어 의미
EG : 실험집단 (Experiment Group) 실험적 처리가 이루어지는 집단
CG : 통제집단 (Control Group) 무작위배정의 실험적 처리가 없는 실험집단과 비교되는 집단
R : 무작위배정 (Randomization)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연구대상을 무작위적으로 배정 (무작위추출 등)
M : 짝짓기 (Matching)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연구대상을 짝짓기방법에 의해 배정
X : 실험처리 (Treatment) 실험적으로 조작되는 처리를 나타내는 변수
O : 관찰/측정값 (Observation) 종속변수에 대한 측정값
E : 실험효과 (Effect) 실험변수 처리효과의 크기

 

4. 단일사례조사

  • 개인 및 가족, 소집단 등을 대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 - 문제가 되는 조사 대상자의 표적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자극, 환경변화, 행사 등 - 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것
  • 특징
    • 개입효과의 규명
    • 하나의 대상 또는 사례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관찰하여 개인의 효과를 평가
    • 조사대상이 개인 또는 집단
    • 반복측정
    • 즉각적 환류
  • 과정
    • 문제의 확인/규성
    • 변수 설정
    • 측정대상의 결정
    • 개입목표의 설정
    • 조사설계
    • 조사실시
    • 개입의 평가/자료분석
  • 구조
    • 기초선 단계: 게입하기 전 단계
    • 개입 단계: 표적 행동에 대한 개입이 이루어지는 기간
  • 유형
    • AB 조사: 가장 기본적 유형으로 기초선 단계 자료와 개입 단계 자료의 비교를 통해 개입의 효과를 평가
    • ABAB 조사: AB조사의 내적타당도 저해 요인 통제 능력 부족 문제를 어느정도 해소
    • 복수기초전조사/다중기초선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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