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TISTICS/사회조사분석사

1-2. 자료수집방법

[자료 종류 및 자료수집방법 선택 기준]

1. 자료의 종류

구분 1차 자료 2차 자료
의믜 현재 수행 중인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수집하는 자료 다른 목적을 위해 이미 수집되고 정리된 자료로서 직/간접적으로 조사 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
수집 목적 당면한 조사문제 해결 다른 조사문제 해결
수집 과정 고관여 저관여
수집 비용 고비용 저비용
수집 기간 장기 단기
수집 방법 대인면접법, 우편조사법, 전화면접법, 인터넷조사법,
관찰법, 투사법 등
기존문헌 검토
고려 사항 불포함 오류, 무응답 오류, 조사현장 오류,
자료 및 기록 처리 오류
조사 목적의 적합성
자료의 정확성
자료의 일관성(일치성)
양적 조사 질적 조사
실험, 서베이(구조화된 면접법), 다변량 통계분석 등 사례조사, 관찰법,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 투사법 등
논리실증주의적 시각 현상학적 시각
강제되고 통제된 측정 이용 통제되지 않은 관찰
객관적 주관적
자료로부터의 격리: 외부자 시각 자료에 밀접함: 내부자 시각
검증지향, 확증적, 연역적, 추론적, 가설적 발견지향, 탐색적, 기술적, 설명적, 귀납적
구조 및 결과 중심 과정 중심
신뢰성 강조 타당성 강조
안정적인 현실 가정 현실의 역동성 강조

 

2.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 (구조화된 면접법)

  • 조사에 필요한 자료가 다양한 경우에는 관찰에 의한 직접적 방법보다는 간접적인 방법인 비구조화 면접법과 설문지법이 더 적합
  • 자료수집이 이루어지는 현상이 복잡한 경우에는 직접 관찰이 가장 적합하며, 비구조화 면접법과 설문지법의 순서로 적합
  • 조사의 궁극적 대사이 되는 모집단의 크기가 클수록, 공간적 본포가 넓을수록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게 되므로 설문지법 > 비구조화 면접법과 관찰법의 순서가 적합
  • 수집대상의 참여 의욕이 높은 경우에는 설문지법이 비구조화 면접보다 적합, 예민한 경우 관찰법이 적합
자료수집현상의 복잡성 클수록
타당도 높아짐
높은 시간/비용
직접관찰 - 비구조화 면접 - 설문지 - 2차 자료 모집단의 크기 클수록/공간부포 분산될수록
모집단 참여의욕 높을수록/자료제공력 높을수록
신뢰도 높아짐
낮은 시간/비용

 

[자료수집방법] 

  • 대인면접법
    • 구조화/표준화 면접
    • 비구조화/비표준화 면접 - 심층면접
    • 반구조화/준표준화 면접 - 초점집단면접, 임상면접
  • 우편조사법
  • 전화면접법
  • 인터넷 조사법/온라인 사회조사
    • 회원조사
    • 방문자조사
    • 전자우편조사
    • 전자설문조사
  • 심층면접법
  • 표적집단면접법
    • 집중면접, 초점면접 focused interview: 특정경험이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 경험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함으로써 응답자의 경험에 대한 내면적인 상황과 행위성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면접방식
    • 임상면접 clinical interview: 개인의 감정이나 생활사 전반에 대해 광범위하게 면담함으로써 응답자 스스로가 자기 행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나 결과 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면접방식
  • 자기관리식/자기기입식 서베이
    • 집단조사법
    • 배포조사법 (유치법)
  • 관찰법
관찰 방법 결정 내용
자연적, 인위적 상황이 인공적인지 여부
공개적, 비공개적 응답자가 관찰 사실을 아는지 여부
참여, 준참여, 비참여 조사자가 조사대상 집단에 참여하는 정도
체계적, 비체계적 의사결정 문제의 확정 여부
직접, 간접 관찰 시기가 행동 발생과 일치하는지 여부
인간, 기계 관찰을 인간이 하는지, 기계가 하는지 여부

 

참여관찰자 유형 내용
완전참여자 신분을 밝히지 않고 집단의 일원이 됨
관찰자적 참여자 신분을 밝히고 집단의 일원이 됨
완전관찰자 제3자의 입장으로 거리를 유지 (신분을 밝히지 않고 역할참여 없음)
참여자적 관찰자 신분을 밝히고 역할참여 없음
  • 투사법
    • 연상기법 assocication technique: 응답자에게 어떠한 대상을 보여주거나 자극을 주어 첫번째로 연상되는 느낌이나 대상르 표현하도록 만드는 기법
    • 완성기법 compltion technique: 불완전한 상황이나 문장을 보여주고 응답자로 하여금 나머지 부분을 채우도록 요구하는 기법
    • 구성기법 construction technique: 응답자에게 스토리나 대화 또는 어떠한 대상을 설명하는 형태의 응답을 요구하는 기법
    • 표현기법 expression technique: 어떠한 상황을 구두로 설명하거나 그림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나 태도를 설명하도록 요구하는 기법
내용 표적집단면접법 심층면접법 투사법
구조화의 정도 상대적으로 높음 상대적으로 중간 상대적으로 낮음
깊이 있는 응답에 대한 정도 낮음 높음 중간
사회자에 따른 바이어스 상대적으로 중간 상대적으로 높음 낮거나 높음
결과해석에 따른 바이어스 상대적으로 낮음 상태적으로 중간 상대적으로 높음
숨겨진 의도에 대한 노출 상대적으로 낮음 중간이나 높음 상대적으로 낮음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발견 상대적으로 높음 상대적으로 중간 상대적으로 낮음
민감한 질문에 대한 응답 상대적으로 낮음 상대적으로 중간 상대적으로 높음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질문 가능하지 않음 제한적임 가능함
유용성 매우 유용 유용 제한적으로 유용
  • 내용분석법
    • 조사자가 문서에 기록된 사회적 구조물의 종류를 수집, 분석하는 것
    • 기록된 의소소통(커뮤니케이션)에 담긴 상징적인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
    • 문자화되지 않은 형태의 자료도 포함
    • 메시지의 현시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잠재적 내용도 포함
    • 양적 분석방법과 질적 분석방법 모두 사용
    • 연구자가 연구대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반작용도 일으키지 않음
  • 델파이 기법
  • 공론조사: 숙의형 여론조사
    • 공론조사 적용 준비단계
    • 공론조사의 구성단계
    • 공론조사 실시1 : 1차 여론조사
    • 공론조사 실시2 : 토론회
    • 공론조사 실시3 : 2차 여론조사
    • 공론조사 결과분석, 보고서 작성, 공표

'STATISTICS > 사회조사분석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 척도  (0) 2020.09.12
2-2. 측정  (0) 2020.09.11
2-1. 표본추출방법  (0) 2020.09.10
1-3. 설문지 설계 및 자료 처리  (0) 2020.09.09
1-1. 사회과학적 방법  (0) 2020.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