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종류 및 자료수집방법 선택 기준]
1. 자료의 종류
구분 | 1차 자료 | 2차 자료 |
의믜 | 현재 수행 중인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수집하는 자료 | 다른 목적을 위해 이미 수집되고 정리된 자료로서 직/간접적으로 조사 목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존의 모든 자료 |
수집 목적 | 당면한 조사문제 해결 | 다른 조사문제 해결 |
수집 과정 | 고관여 | 저관여 |
수집 비용 | 고비용 | 저비용 |
수집 기간 | 장기 | 단기 |
수집 방법 | 대인면접법, 우편조사법, 전화면접법, 인터넷조사법, 관찰법, 투사법 등 |
기존문헌 검토 |
고려 사항 | 불포함 오류, 무응답 오류, 조사현장 오류, 자료 및 기록 처리 오류 |
조사 목적의 적합성 자료의 정확성 자료의 일관성(일치성) |
양적 조사 | 질적 조사 |
실험, 서베이(구조화된 면접법), 다변량 통계분석 등 | 사례조사, 관찰법,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 투사법 등 |
논리실증주의적 시각 | 현상학적 시각 |
강제되고 통제된 측정 이용 | 통제되지 않은 관찰 |
객관적 | 주관적 |
자료로부터의 격리: 외부자 시각 | 자료에 밀접함: 내부자 시각 |
검증지향, 확증적, 연역적, 추론적, 가설적 | 발견지향, 탐색적, 기술적, 설명적, 귀납적 |
구조 및 결과 중심 | 과정 중심 |
신뢰성 강조 | 타당성 강조 |
안정적인 현실 가정 | 현실의 역동성 강조 |
2. 자료수집방법의 선택기준 (구조화된 면접법)
- 조사에 필요한 자료가 다양한 경우에는 관찰에 의한 직접적 방법보다는 간접적인 방법인 비구조화 면접법과 설문지법이 더 적합
- 자료수집이 이루어지는 현상이 복잡한 경우에는 직접 관찰이 가장 적합하며, 비구조화 면접법과 설문지법의 순서로 적합
- 조사의 궁극적 대사이 되는 모집단의 크기가 클수록, 공간적 본포가 넓을수록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게 되므로 설문지법 > 비구조화 면접법과 관찰법의 순서가 적합
- 수집대상의 참여 의욕이 높은 경우에는 설문지법이 비구조화 면접보다 적합, 예민한 경우 관찰법이 적합
자료수집현상의 복잡성 클수록 타당도 높아짐 높은 시간/비용 |
직접관찰 - 비구조화 면접 - 설문지 - 2차 자료 | 모집단의 크기 클수록/공간부포 분산될수록 모집단 참여의욕 높을수록/자료제공력 높을수록 신뢰도 높아짐 낮은 시간/비용 |
[자료수집방법]
- 대인면접법
- 구조화/표준화 면접
- 비구조화/비표준화 면접 - 심층면접
- 반구조화/준표준화 면접 - 초점집단면접, 임상면접
- 우편조사법
- 전화면접법
- 인터넷 조사법/온라인 사회조사
- 회원조사
- 방문자조사
- 전자우편조사
- 전자설문조사
- 심층면접법
- 표적집단면접법
- 집중면접, 초점면접 focused interview: 특정경험이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 경험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함으로써 응답자의 경험에 대한 내면적인 상황과 행위성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면접방식
- 임상면접 clinical interview: 개인의 감정이나 생활사 전반에 대해 광범위하게 면담함으로써 응답자 스스로가 자기 행동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나 결과 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면접방식
- 자기관리식/자기기입식 서베이
- 집단조사법
- 배포조사법 (유치법)
- 관찰법
관찰 방법 | 결정 내용 |
자연적, 인위적 | 상황이 인공적인지 여부 |
공개적, 비공개적 | 응답자가 관찰 사실을 아는지 여부 |
참여, 준참여, 비참여 | 조사자가 조사대상 집단에 참여하는 정도 |
체계적, 비체계적 | 의사결정 문제의 확정 여부 |
직접, 간접 | 관찰 시기가 행동 발생과 일치하는지 여부 |
인간, 기계 | 관찰을 인간이 하는지, 기계가 하는지 여부 |
참여관찰자 유형 | 내용 |
완전참여자 | 신분을 밝히지 않고 집단의 일원이 됨 |
관찰자적 참여자 | 신분을 밝히고 집단의 일원이 됨 |
완전관찰자 | 제3자의 입장으로 거리를 유지 (신분을 밝히지 않고 역할참여 없음) |
참여자적 관찰자 | 신분을 밝히고 역할참여 없음 |
- 투사법
- 연상기법 assocication technique: 응답자에게 어떠한 대상을 보여주거나 자극을 주어 첫번째로 연상되는 느낌이나 대상르 표현하도록 만드는 기법
- 완성기법 compltion technique: 불완전한 상황이나 문장을 보여주고 응답자로 하여금 나머지 부분을 채우도록 요구하는 기법
- 구성기법 construction technique: 응답자에게 스토리나 대화 또는 어떠한 대상을 설명하는 형태의 응답을 요구하는 기법
- 표현기법 expression technique: 어떠한 상황을 구두로 설명하거나 그림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나 태도를 설명하도록 요구하는 기법
내용 | 표적집단면접법 | 심층면접법 | 투사법 |
구조화의 정도 | 상대적으로 높음 | 상대적으로 중간 | 상대적으로 낮음 |
깊이 있는 응답에 대한 정도 | 낮음 | 높음 | 중간 |
사회자에 따른 바이어스 | 상대적으로 중간 | 상대적으로 높음 | 낮거나 높음 |
결과해석에 따른 바이어스 | 상대적으로 낮음 | 상태적으로 중간 | 상대적으로 높음 |
숨겨진 의도에 대한 노출 | 상대적으로 낮음 | 중간이나 높음 | 상대적으로 낮음 |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발견 | 상대적으로 높음 | 상대적으로 중간 | 상대적으로 낮음 |
민감한 질문에 대한 응답 | 상대적으로 낮음 | 상대적으로 중간 | 상대적으로 높음 |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한 질문 | 가능하지 않음 | 제한적임 | 가능함 |
유용성 | 매우 유용 | 유용 | 제한적으로 유용 |
- 내용분석법
- 조사자가 문서에 기록된 사회적 구조물의 종류를 수집, 분석하는 것
- 기록된 의소소통(커뮤니케이션)에 담긴 상징적인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
- 문자화되지 않은 형태의 자료도 포함
- 메시지의 현시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잠재적 내용도 포함
- 양적 분석방법과 질적 분석방법 모두 사용
- 연구자가 연구대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반작용도 일으키지 않음
- 델파이 기법
- 공론조사: 숙의형 여론조사
- 공론조사 적용 준비단계
- 공론조사의 구성단계
- 공론조사 실시1 : 1차 여론조사
- 공론조사 실시2 : 토론회
- 공론조사 실시3 : 2차 여론조사
- 공론조사 결과분석, 보고서 작성,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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